우리나라 케이팝이 전 세계에 인기를 끌고 있다.
경제, 무역 강국에서 김구선생님이 바라던 문화강국으로 발돋움하고 있는 중이다.
진정한 선진국은 문화 강국이다. 미국의 할리우드 영화, 디즈니 만화 캐릭터, 마블 스튜디오의 어벤저스 시리즈 등이 전 세계 영화관을 장악하고 있으며 일본의 포켓몬스터와 같은 만화 애니메이션과 닌텐도의 마리오 시리즈 등 은 전 세계 어린이뿐만 아니라 성인들의 시간과 돈을 흡수하고 있다.
이러한 문화기업은 전 세계를 장벽없이 침투한다
거기다 한 번 생산하면 거의 무비용으로 확대 재생산된다. 일명 가성비가 좋다
우리나라 문화산업 중 케이팝은 아이돌 중심이다.
본격적인 해외시장 침투는 2012년 소녀시대를 시작으로 빅뱅과 트와이스, BTS, 블랙핑크가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아래 2012년부터 2020년 4월까지 케이팝 "아이돌" 뮤비 유튜브 조회수 순위 변화 영상을 보자.
2020년 4월 기준 kpop 뮤비 유튜브 조회수 순위
1위 싸이 강남스타일 3,569,101,048
2위 싸이 젠틀맨 1,301,568,150
3위 블랙핑크 DDU DU DDU DU 1,111,668,942
4위 방탄소년단 DNA 952,357,573
5위 블랙핑크 BOOMBAYAH 525,853,605
6위 블랙핑크 KILL THIS LOVE 786,340,724
7위 블랙핑크 마지막처럼 764,969,799
8위 싸이 오빤 딱 내 스타일 760,028,442
9위 방탄소년단 Boy With Love 742,194,331
10위 방탄소년단 FAKE LOVE 674,467,264
646,885,523 |
||
12.방탄소년단 |
641,671,090 |
|
13.방탄소년단 |
640,507,263 |
|
559,754,094 |
||
556,963,190 |
511,464,693 |
||
490,427,744 |
||
18.싸이 |
483,478,261 |
|
481,300,935 |
||
473,126,805 |
||
21.TWICE |
440,578,756 |
|
438,582,954 |
||
23.제니 |
438,408,686 |
|
435,084,557 |
||
416,426,849 |
||
393,230,539 |
||
27.iKON |
382,184,063 |
|
380,160,857 |
||
29.TWICE |
377,004,697 |
|
349,822,311 |
31.싸이 |
340,012,778 |
|
329,388,003 |
||
33.K/DA |
322,804,507 |
|
34.EXO |
Monster |
319,964,048 |
314,355,229 |
||
311,611,385 |
||
307,320,482 |
||
38.TWICE |
282,555,385 |
|
271,305,512 |
||
258,734,290 |
||
256,327,780 |
||
42.EXO |
255,439,406 |
|
255,139,443 |
||
252,284,715 |
||
248,992,815 |
46.소녀시대 |
247,528,798 |
|
238,064,283 |
||
236,043,939 |
||
49.TWICE |
235,657,642 |
|
228,095,795 |
댓글